본문 바로가기

재미있는(?)공부/수학~

[스크랩] [수학] 학년별 수학공부법

학년별 초등 수학 공부법

 

 

수학은 연계성이 강하기 때문에 매 단계의 기초가 튼튼해야만 상급 학년이 될 때의

다음 수학과정을 이해하고 따라 갈 수 있다. 4학년부터 수학내용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저학년 때

미리 수학에 대한 개념을 익혀나가고 흥미를 가져야 한다.

아래는 학년별 초등수학 공부법이다. 수학 공부할 때 참고하도록 하자.

 

1학년 =정확한 계산력. (100까지의 수 범위 확대)

 

1학년 때는 100가지의 수 개념을 확실히 이해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그 숫자를 앞뒤로 세보고 뛰어서 세보기 등을 연습해야 한다. 이런 수 개념을 바탕으로 수를 덧·뺄셈 하는 능력을 기른다.특히 계산력을 측정할 땐 시간을 재본다. 두 자리수 더하기, 한자리 수와 두 자리수 빼기 등의 문제 20개를 40-50초대에 푼다면 암산능력이 완성됐다고 할 수 있다.

 

2학년 =구구단 활용. (1000까지 수 범위 확대)

 

덧·뺄셈의 기초 원리는 2학년 때 끝낸다. 특히 받아올림과 받아내림이 있는 덧·뺄셈의 정확한 계산력이 필요하다. 2학년 때는 구구단을 배우는데 구구단을 배우기에 앞서 생활에서 곱셈이 필요한 상황을 통해 개념을 배우는 것도 좋다. 구구단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이해하고 노래 외우듯이 외우면서 여러 가지 계산 문제를 구구단을 통해 빠르고 정확하게 풀 수 있게 연습한다.또한 cm와 m의 길이 개념을 배우니 제대로 익혀본다.

 

1.2 학년 수학 공부 중요 Tip

 

● 놀이를 통해서 수학 개념 익히기

● 문제를 풀때 스티커나 상품을 통해 흥미를 일으키기

● 수학에 대한 자신감 & 좋은 습관 만들기

● 기본적인 계산능력 기르기 

 

 

3학년 =나눗셈 이해와 분수, 소수 기초개념.(1만까지 수 범위 확대)

 

3학년 때는 새롭게 나눗셈과 분수, 소수를 배운다. 처음 나눗셈을 접할 때는 어려울 수 있으므로 나눗셈이 이뤄지는 상황을 경험하면서 나눗셈 개념을 정리한다. 분수는 생활 속에서 물건을 나누는 경우에 활용되고 소수를 정의하는 기초가 되므로 개념정리가 중요하다.또한 새로운 길이 단위인 mm와 km를 배우므로 2학년 때 배운 cm와 m의 관계를 다시 점검해야 한다. 그리고 3학년 때는 1-2학년 때보다 계산력이 향상돼 있어야 한다.

 

4학년 =자연수의 혼합계산, 분수 완성개념. (5자리이상의 큰 수 ~ 조까지 수 범위 확대)

 

저학년에서 배운 사칙연산을 기초로 세수이상의 자연수의 사칙연산이 섞인 혼합계산을 배운다. 그러므로혼합계산에서 계산순서를 알고 빠르고 정확히 계산해야 한다.자연수 범위에서의 계산문제를 제대로 처리해야 다음 단계의 분수, 소수의 혼합계산을 해결한다.진분수,가분수, 대분수 등 분수의 개념을 이해하고 가분수를 대분수로 대분수를 가분수로 고치는 과정이 능숙해야 한다. 또한 소수끼리 덧·뺄셈에서 소수점의 위치를 정하는 훈련을 해야 한다.

 

=  3.4학년 수학 공부 중요 Tip

 

● 시간적인 여유를 갖고 수학공부하기

● 밀린 진도 찾아서 실력 다지기

● 이해되지 않는 부분 이해하고 넘어가기

● 어렵다고 포기 하지 않고 해결하는 습관 갖기

 

 

 

 

5학년 =분수, 소수 사칙연산 집중 연습.

 

5학년 때 약수, 배수 등을 배운다. 최대공약수, 최소공배수, 통분, 약분 등의 개념을 이해해야만 분수의 계산을 할 수 있다. 이 약수, 배수의 개념과 분수의 개념을 기초로 해서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과 뺄셈의 학습하게 된다. 5학년에서는 분수 공부가 가장 중요하듯이 분모가 다른 진분수의 덧·뺄셈, 대분수의 덧·뺄셈, 세분수의 덧·뺄셈 등 유형별로 계산 원리와 방법을 익힌다.또한 5학년 때는 도형의 넓이의 개념도 새로 배운다.

 

6학년 =분수, 소수의 혼합계산 숙달

 

분수와 소수의 혼합계산은 분수든 소수든 같은 종류로 통일하지 않으면 계산이 복잡해지기 때문에 분수를 소수로 고치거나 소수를 분수로 고쳐 계산하는 것을 익힌다. 소수끼리 나눗셈에서는 나눠지는 수와 나누는 수의 소수점을 옮겨서 자연수의 나눗셈과 같은 방법으로 계산하는데 이와 같은 계산법들을 익히도록 한다. 또한 6학년 때는 새롭게 입체도형의 전개도, 직육면체와 정육면체의 겉넓이 부피를 배운다.

 

=  5,6학년 수학 공부 중요 Tip

 

● 사고력, 창의력을 키우는 문제 많이 풀기

● 공간 지각 능력을 길러 어려운 도형 문제 대응하기

● 교내외 수학경시대회 참가를 통해 자기 수학 실력 점검하기

 

 

 단계별로 보는 수학 공부의 순서

 

- 1단계 :수와 양의 순서 - 2단계 :암산 능력 - 3단계 :구구단 - 4단계 :두 자리 수 곱셈과 나눗셈의 빠르기

- 5단계 :분수의 사칙계산 - 6단계 :정수 - 7단계 : 방정식 - 8단계 : 함수

 
출처 : GnB어학원 공식커뮤니티
글쓴이 : 네오쌤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