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몸도마음도 튼튼/일상있는일~^^

[스크랩] [자녀교육] 효과적인 칭찬이 아이를 춤추게 한다!

 효과적인 칭찬이 아이를 춤추게 한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말, 이미 많이 들어 봤을 것이다.  이 말은 칭찬의 긍정적인 효과를 강조한 말이다.

하지만 이것은 효과적인 칭찬을 할때에 맞는 말이다. 근래의 한 교육 방송 프로그램에서 방영된 적도 있듯이

잘못된, 적절치 못한 칭찬은 오히려 칭찬의 효과를 불러 일으킨다고 한다.

칭찬의 역효과가 아닌 칭찬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칭찬 방법이 여기있다. 참고해서 아이들에게 제대로 칭찬해 주자.

 

 

1) 칭찬의 효과를 높여주는 칭찬!

 

1. 구체적 칭찬

 

그저 '잘했어','고마워' 보다는 구체적으로 어떤일을 잘했고 그로 인해 어떤 고마움을 느꼈는지 칭찬한다.

 예)"엄마를 도와서 청소를 해줘서 엄마가 혼자 힘들지 않았어, 고마워 "

 

2. 적절한 칭찬

 

이유없이 칭찬하지 말고 올바르고 긍정적인 행동을 했을 때 적절한 시점에 칭찬해 준다.

예)"엄마가 동생과 Tv를 오래 보지 말고 공부 하라고 하자 형제가 사이좋게 숙제를 하고 있을 때 칭찬해 준다."

 

3. 곧바로 하는 칭찬

 

칭찬받을 만한 일을 했을 때 그 순간을 지나치지 말고 바로 칭찬해 준다.

그리고 아이가 칭찬받을 일인데 시간이 걸리는 일을 하고 있다면 그 일이 끝나기를 기다리지 말고 그 일을 시작할 때 칭찬한다

 예)장난감을 갖고 놀던 아이가 장난감을 정리 하기 시작할 때 ‘놀던 장남감을 정리하니깐 착하고 깨끗하다.’ 라고 칭찬한다.

 

4. 적극적인 칭찬

 

칭찬을 할 때 건성으로 잘했다고 하면 듣는 아이의 기분은 썩 좋지 않다.

눈을 마주치고 머리를 쓰다듬어 주기도 하면서 적극적인 행동을 보여주는 칭찬을 한다.

예)눈을 마주치고, "어제는 구구단을 4단까지 외웠더니 오늘은 5단까지 외웠구나 점점 실력이 느네."

 

 

> 칭찬의 역효과를 주위해서 해야 하는 칭찬!

 

1. 명령조와 비난을 뺀 칭찬

 

명령조나 비난을 섞어서 칭찬하면 그건 칭찬을 안한 것만 못하다.

예)"오늘은 숙제를 제 때 하네. (그동안은 맨날 미루더니)"---> 가로 안의 말은 하지 말자.

 

2. 결과보다는 과정을 칭찬

 

좋은 결과에 대해서 초점을 맞추지 말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초첨을 맞춰 칭찬하면 아이는 더 분발하게 된다.

예)"열심히 해서 좋은 결과를 얻었네. 지금 처럼 계속 노력하면 다음에는 결과가 더 좋을 거야. "

 

3. 타인과비교하지 않는 칭찬

 

"친구보다는 잘 봤니? " " 네 친구보다 잘했으니 잘한거야" 등.. 친구와 바교 하는 칭찬을 하게 되면

다른아이와 비교하는 아이가 되어서 자신의 실력을 향상시키기 보다 오직평가를 위해 공부한다.

 

4. 지식과 능력을 높여주지 않는칭찬

 

" 너 머리가 좋구나. 똑똑하구나." 등의 칭찬은 원래 지식과 능력이 뛰어나서 이것을 잘하는 구나 라는 의미로 아이는 받아 들인다.

그렇기 때문에 잘 못하게 됬을때는 머리가 나쁘구나 라는 말을 들을까봐 두려워 하게 된다고 한다. 즉 아이는 칭찬을 받기 위한 학습만 하고 그래서 도전적인 학습보다는 자신이 잘하는 수준의 학습만 하고 무기력하고 현재 능력의 안주하는 아이로 자라게 될 확률이 높다. 

 

출처 : GnB어학원 공식커뮤니티
글쓴이 : 네오쌤 원글보기
메모 : .